본문 바로가기

건선

건선에 대해서 [광주 건선, 금호튼튼한의원]

건선은 어떤 질환인가?

 

면역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피부질환으로 인구의 1~2%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피부 세포의 분열속도가 일반인보다 14배 정도 빨라지면서 피부가 은백색의 비늘로 덮이고, 경계가 뚜렷한 편이며, 크기가 다양한 붉은 색의 구진이나 판상형의 발진이 전신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표피의 증식과 진피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팔꿈치, 무릎, 두피, 엉덩이, 목덜미, , 손발바닥의 피부 등 전신에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피부가 접히는 부위나 귀 뒤편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선의 증상

 

피부에 작은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면서 발진된 부위에 하얀 비듬같은 각질이 쌓이고 피부껍질이 쌓이는 형태가 판상형 모양으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며, 점점 주위로 퍼져나갑니다. 심하면 전신의 모든 피부에 발진을 뒤덮기도 합니다.

그 외 고름을 동반하는 농포성 건선, 전신 피부가 붉어지면서 피부가 껍질처럼 떨어져 나가는 박탈성 건선이 있습니다.

 

습진에 비해 가려움증은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고, 만성 피부질환으로 대표질환으로 장기간의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계절에 따라 증상의 호전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건선의 원인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피부에 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성이 증가하면서 분비된 면역 물질이 피부의 각질 세포를 자극하여 각질 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세포가 빠르게 자라나기 때문에 피부 위에 비듬같은 각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대체로 이러한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 식습관의 문제

우유 등 유제품, 지나친 육식, 피자 등의 인스턴트 식품 과다 섭취 등이 피를 탁하게 하고 피부의 염증을 유발하고 면역 체계 이상을 일으킵니다.

- 약물 오남용

장기적인 항생제 복용이나 스테로이드 제제 복용, 면역 억제제의 복용 등이 면역 체계의 교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 지속적인 스트레스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심화, 심열을 일으켜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 간의 기능 저하

간은 우리 몸을 해독하고 피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간의 기운이 저하되어 해독기능이 약해지고 체내독소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기혈부족으로 인한 피부건조

건조한 피부로 인한 피부 과민성 증가로 외부에 대한 피부 방어 능력이 저하됩니다.

 

치료

 

양방에서는 바르는 스테로이드 제제나 광선치료, 내복약 등의 치료법이 있으나 이는 임시 방편일 뿐 근본 치료는 사상 체질에 따른 체질 한약으로 해야 합니다. 체질을 살펴 면역 체계를 바로잡고 장부의 균형 및 불균형을 살펴 문제점을 해결하는 근본 치료만이 건선에서 해방되는 유일한 길입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는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시로 보습제를 발라주고 술과 담배를 금하며 제철에 나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여야 합니다.